호르몬(그렐린: ghrelin)에 의한 수소수의 리스크와 이익

호르몬(그렐린: ghrelin)에 의한 수소수의 리스크와 이익


학술잡지명:Med Hypotheses. 2015 Jan 21

표제:Potential ghrelin-mediated benefits and risks of hydrogen water.

저자:McCarty MF(Catalytic Longevity )




개요

수소 분자(H₂)는, 히드록시 래디칼을 소거하여, 펠옥시나이트 라이트(악성활성산소)의 독성을 없애기 때문에, 그 항산화 보호 작용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우스나 래트를 이용한 동물실험이나 임상시험으로, 수소 가스의 흡입을 비롯하여 포화 수소수의 음용이나 외용의 효과를 검증하는 다양한 연구가 실시되고 있어 그 대부분의 경우에서 매우 좋은 결과가 얻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것은, 경구 섭취에 의한 고농도 수소수(HW)의 효과는, 경구 섭취로 혈장중(血漿中)의 수소 농도가 한 순간 동안 아주 조금 상승하는 것만으로도 좋은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마우스를 이용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고농도 수소수를 마셔서 수소를 섭취하여 오레키신 신경계 호르몬인 그레린의 위(胃)에서의 산생(세균이 고분자물질을 생합성하는)이 자극되고 그리고 그 그레린을 통해서 파킨슨병 모델 마우스에 대한 수소의 효과가 발휘되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부터, 연구에서 얻을 수 있던 고농도 수소수의 대부분의 효과는 발생한 그레린에 의해서 얻을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렐린은 식욕증진인자(食欲?進因子) 혹은,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 인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만, 신체의 저 부분에서 발현하고 있는 GHS-R1a 수용체를 통하여 신체내의 신체 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마우스등을 이용한 동물 실험이나 한정적인 임상시험에서는, 그렐린의 다양한 신경 보호 작용이나 인지 기능의 개선 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혈관의 건강에 도움이 되거나 자기면역 질환에 있어서의 항염증 활성을 발휘하거나 매우 강한 간장 보호 작용(肝保護作用)을 나타냅니다.


단, 그렐린의 GH-IGF-1 활성의 자극 효과는, 사르코페니아, 혹은 악액질(?液質)의 환자에게 있어서는 매우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수소수를 마시는 것에 의한 그렐린 산생을 통한 효과는, 지금부터 연구를 진행시켜 정밀 조사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고농도 수소수가 정말로 그렐린을 규제할 수 있다면, 다양한 병의 예방이나 컨트롤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출처: http://suisosui.blog.me/220289404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