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어린이 스트레스 케어법

아토피 피부염은 환자의 삶을 괴롭게 만드는 고질적인 질환이다. 외모상의 부끄러움, 가려움증은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아이들 스스로가 아토피 피부염에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낫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목욕 요령과 보습제 사용법, 약을 먹거나 발라야 하는 시기에 대해 알려준다. 아이들 외에 아이를 돌보는 사람에게도 이런 정보들을 알려준다.

 

아이들에게 아토피 피부염의 유발 요인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가르친다. 또한 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습제와 약물을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설명 한다.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고,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정도가 되면 아토피 피부염이 전염병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학교 친구들과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해야 할 지에 대해 도움말을 준다. 무엇보다 아토피 피부염을 잘 제어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커갈수록 아토피 피부염이 사라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아이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면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공포를 없애고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악화도 막을 수 있을 것이다.